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AI컬럼

어도비 ν”Œλž˜μ‹œ 지원 μ’…λ£Œ, κ·Έ μ΄μœ λŠ”?

by Nayase 2025. 2. 20.
λ°˜μ‘ν˜•

어도비 ν”Œλž˜μ‹œλž€?

어도비 ν”Œλž˜μ‹œλŠ” 1996년에 처음 μΆœμ‹œλœ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ν”Œλž«νΌμœΌλ‘œ, μ›Ήμ—μ„œ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, λΉ„λ””μ˜€, κ²Œμž„ 등을 κ΅¬ν˜„ν•˜λŠ” 데 널리 μ‚¬μš©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2000λ…„λŒ€ μ΄ˆλ°˜μ—λŠ” μ›Ήμ‚¬μ΄νŠΈμ— ν•„μˆ˜μ μΈ μš”μ†Œλ‘œ 자리 μž‘μ•˜κ³ , λ§Žμ€ μ›Ή μ½˜ν…μΈ μ™€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μ§€μ›ν•˜λ©΄μ„œ μ›Ή ν™˜κ²½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기반이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‹œκ°„μ΄ 흐λ₯΄λ©΄μ„œ ν”Œλž˜μ‹œμ˜ ν•œκ³„μ™€ λ³΄μ•ˆ λ¬Έμ œλ“€μ΄ 점차 λ“œλŸ¬λ‚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κ³ , κ²°κ΅­ κ·Έ μ‚¬μš©μ— λŒ€ν•œ ν•„μš”μ„±κ³Ό μ•ˆμ „μ„±μ— 의문이 μ œκΈ°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어도비 ν”Œλž˜μ‹œ 지원 μ’…λ£Œ λ°°κ²½

2020λ…„ 12μ›” 31일, μ–΄λ„λΉ„λŠ” ν”Œλž˜μ‹œ ν”Œλ ˆμ΄μ–΄μ˜ 지원을 κ³΅μ‹μ μœΌλ‘œ μ’…λ£Œν•œλ‹€κ³  λ°œν‘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 μ£Όμš” μ΄μœ λŠ” λ³΄μ•ˆ 취약성에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”Œλž˜μ‹œλŠ” μ›Ή λΈŒλΌμš°μ €μ˜ ν”ŒλŸ¬κ·ΈμΈ ν˜•νƒœλ‘œ μž‘λ™ν–ˆκΈ° λ•Œλ¬Έμ—, 해컀듀이 이λ₯Ό μ•…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—¬μ§€κ°€ λ§Ž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ν”Œλž˜μ‹œμ˜ μ½”λ“œ 취약점이 λ°œκ²¬λ˜λ©΄μ„œ λ³΄μ•ˆ λ¬Έμ œκ°€ 컀쑌고,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…Έλ ₯에도 λΆˆκ΅¬ν•˜κ³  ν”Œλž˜μ‹œ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λ‹€μ–‘ν•œ μœ„ν—˜ μš”μ†Œλ₯Ό λ‚΄ν¬ν•˜κ³ 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³΄μ•ˆ λ¬Έμ œμ™€ λžœμ„¬μ›¨μ–΄

ν”Œλž˜μ‹œμ˜ λ³΄μ•ˆ 취약점은 λžœμ„¬μ›¨μ–΄μ™€ 같은 μ•…μ„±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μœ μž…μ„ μ΄ˆλž˜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žœμ„¬μ›¨μ–΄λŠ” μ‚¬μš©μžμ˜ νŒŒμΌμ„ μ•”ν˜Έν™”ν•˜κ³  이λ₯Ό ν•΄μ œ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Έˆμ „μ„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μ•…μ„±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œΌλ‘œ, ν”Œλž˜μ‹œμ˜ λ³΄μ•ˆ 문제λ₯Ό 톡해 μ‰½κ²Œ μΉ¨νˆ¬ν• 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광고와 κ²°ν•©λœ ν”Œλž˜μ‹œ 기반의 μ½˜ν…μΈ 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œ„ν—˜μ„ λ”μš± λΆ€κ°μ‹œμΌ°κ³ , 결과적으둜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개인 정보와 데이터λ₯Ό μœ„ν—˜μ— 빠뜨릴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ν”Œλž˜μ‹œμ˜ λŒ€μ²΄ 기술

μ΄λŸ¬ν•œ λ³΄μ•ˆ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HTML5, CSS3, JavaScript와 같은 μ΅œμ‹  κΈ°μˆ λ“€μ΄ λŒ€λ‘λ˜μ—ˆκ³ , μ΄λŠ” ν”Œλž˜μ‹œλ³΄λ‹€ 훨씬 더 높은 λ³΄μ•ˆμ„±μ„ μ œκ³΅ν•˜λ©° λ‹€μ–‘ν•œ λ””λ°”μ΄μŠ€μ™€ ν˜Έν™˜μ„±μ„ μžλž‘ν•©λ‹ˆλ‹€. HTML5λŠ” ν”Œλž˜μ‹œλ₯Ό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•λ ₯ν•œ 기술둜 μžλ¦¬μž‘μ•˜κ³ , 이둜 인해 μ›Ή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€ 점차 ν”Œλž˜μ‹œ λŒ€μ‹  μ΄λŸ¬ν•œ μƒˆλ‘œμš΄ κΈ°μˆ μ„ μ±„νƒ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

어도비 ν”Œλž˜μ‹œμ˜ 지원 μ’…λ£ŒλŠ” λ§Žμ€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큰 영ν–₯을 λ―Έμ³€μŠ΅λ‹ˆλ‹€. ν”Œλž˜μ‹œ 기반의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‚¬μš©ν•œ μ›Ήμ‚¬μ΄νŠΈλ“€μ΄ λ§Žμ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ν”Œλž˜μ‹œ 지원 μ’…λ£Œ μ΄ν›„μ—λŠ” ν•΄λ‹Ή μ½˜ν…μΈ λ₯Ό 더 이상 μ‚¬μš©ν•  수 μ—†κ²Œ λ˜μ—ˆμ£ . 특히 ν”Œλž˜μ‹œ 기반의 온라인 κ²Œμž„μ΄λ‚˜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„ 즐기던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μ•„μ‰¬μš΄ μΌ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¦¬μ›Œν•  뢀뢄도 μžˆμ§€λ§Œ, μ΄λŠ” μƒˆλ‘œμš΄ κΈ°μˆ μ„ ν–₯ν•œ 진전이라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마무리 및 개인적인 생각

어도비 ν”Œλž˜μ‹œμ˜ 지원 μ’…λ£ŒλŠ” μ‹œλŒ€μ˜ 흐름을 λ°˜μ˜ν•œ 결정이라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λ³΄μ•ˆ λ¬Έμ œλŠ” 점점 더 μ€‘μš”ν•΄μ§€κ³  있고,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•ˆμ „μ„ μ§€ν‚€κΈ° μœ„ν•΄μ„  기술의 λ³€ν™”κ°€ λΆˆκ°€ν”Ό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ν”Œλž˜μ‹œ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μ½˜ν…μΈ λ₯Ό κ·Έλ¦¬μ›Œ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HTML5와 같은 μƒˆλ‘œμš΄ κΈ°μˆ λ“€μ΄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€ 그보닀 더 λ‚˜μ€ 것이 될 것이라 λ―ΏμŠ΅λ‹ˆλ‹€.

이처럼 어도비 ν”Œλž˜μ‹œμ˜ 지원 μ’…λ£ŒλŠ” λ‹¨μˆœνžˆ 끝이 μ•„λ‹ˆλΌ, μƒˆλ‘œμš΄ μ‹œμž‘μ„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이제 μš°λ¦¬λŠ” λ”μš± μ•ˆμ „ν•˜κ³  효율적인 μ›Ή ν™˜κ²½μ„ ν–₯ν•΄ λ‚˜μ•„κ°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